잔나비

반응형

바다낚시를 위한 낚시대를 파고 들어가 보면 원투대, 이소대, 서프대, 루어대 등 낚시대의 종류도 많습니다. 어떠한 위치에서 내가 잡고자 하는 어종을 공략할 것인지 또는 어떠한 방법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어종을 공략할 것인가에 따라서 필요한 낚시대를 준비하게 됩니다.

 

조금 더 깊게 파고 들어가 본다면 원투대에도 짧게는 270대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사이즈의 낚시대가 존재하며, 이소대도 1호대부터 시작하여 2호대,3호대 등 다양한 호수의 낚시대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루어대 역시 위와 같이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루어대는 내가 공략하고자 하는 어종에 대해 전문적으로 특화되어 있는 전용대가 있습니다.

공략 어종에 따른 전용대 - 낚시대 - 루어대 - 쭈갑대 - 시즌 어종 | 꿈틀거리네
공략 어종에 따른 전용대 - 낚시대 - 루어대 - 쭈갑대 - 시즌 어종

어종에 따른 전용 루어대

루어낚시는 좌대체험 낚시를 비롯하여 선상낚시 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용이성과 좌대, 선상 배낚시가 아니더라도 방파제, 갯바위 등 어느 위치에서도 할 수 있다는 점을 비롯하여 도보권 생활 낚시를 비롯한 바다 어느 낚시에서도 가능하며 포인트를 찾아 이동하는 것도 쉽기 때문에 날이 가면 갈수록 그 인기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4계절 중 특정 어종이 활성화되는 시기, 즉 시즌 어종에 대한 인기는 그중에서도 특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당 시즌에는 그 특화된 어종을 공략하기 위한 선상 배낚시의 흥행도 뚜렷하게 느낄 수 있을 만큼 눈에 보일 정도입니다. 입문자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낚시꾼분들도 출조가 높은 시기입니다.

 

물론 바다 한가운데 나아가 진행되는 선상 낚시의 경우는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낚시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대여해 줍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낚시를 경험한 사람의 경우는 대여를 하지 않고 자신이 구비한 낚시대를 사용하려 하겠습니다. 그때 필요한 것이 바로 해당 어종을 공략하는데 특화된 낚시대입니다.

 

해당 어종이 활성화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조과는 입문자도 일정시간 꾸준히 낚시를 진행한다면 높을 수밖에 없지만, 대여하여 사용한 장비를 사용하는 것과 내게 맞는 장비와 해당 어종에 특화된 낚시대를 사용하는 것과는 피로도를 비롯하여 조과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당연합니다. 물론 조과의 경우는 같은 포인트라 하더라도 낚시 감각과 조금씩의 위치에 따라 상대성이 반영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토대로 설계된 전용대를 사용하는것과 아닌 것에 대한 입질의 감도는 분명 차이가 납니다. 또한 공략함에 따라 릴링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육체적인 피로도도 훨씬 감소합니다. 물론 하나하나의 어종마다 전용대를 구비할 필요는 없지만, 어종 개체의 크기에 따라 필요한 전용대는 하나쯤 구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루어대의 경우는 어종에 따라 루어대 이름에 에깅대, 쭈갑대, 볼락대, 인쇼어대 등이 붙습니다. 해당 어종을 보다 정확하고 공략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그리고 피로를 줄이기 위한 루어대 전체의 무게와 재질 등을 고려하여 특화되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어종 개체의 크기에 따라 초릿대의 길이와 굵기, 가이드링의 간격 등도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

 

쭈꾸미, 갑오징어 공략의 쭈갑대

먼저, 쭈갑대의 경우는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눈치를 체셨겠지만, 쭈꾸미와 갑오징어를 공략하는데 특화된 전용 루어대입니다. 개체가 활성화가 되는 시즌에 체험을 비롯한 재미를 위한 갑오징어, 쭈꾸미 낚시가 매우 성황을 이루기 때문에 쭈갑대의 인기도 상당합니다. 개체의 크기를 비롯하여 많은 조과를 이룰 수 있는 시즌 낚시에서 쭈꾸미와 갑오징어는 매년 성공해 왔기 때문에 그에 따라 쭈갑대의 종류와 재질도 다양합니다.

 

쭈갑대는 쭈꾸미,갑오징어 전용 루어대라고 생각하시면 된다면, 에깅대는 무늬오징어를 공략하는데 특화된 전용 루어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쭈꾸미, 갑오징어, 무늬오징어 세개를 보셨다면 느껴지시는게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세 종류는 모두 두족류로써 에깅대로도 쭈꾸미, 갑오징어 낚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쭈갑대로도 무늬오징어 낚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쭈갑대가 있으신 분이 무늬오징어를 공략하기 위해 에깅대를 구매하신다고 하신다면 필자는 권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에깅대는 꼭 무늬오징어가 아니더라도 다른 작은 개체의 어종을 공략하는데 매우 장점이 많기 때문에 쭈갑대와 에깅대 둘 중에 하나를 구비하셔야 한다고 한다면 필자는 에깅대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쭈꾸미, 갑오징어 등과 같이 두족류 낚시를 주로 하실 경우라면 쭈갑대를 구입하셔도 괜찮습니다. 꼭 두족류 낚시가 아니더라도 쭈갑대로도 다른 작은 개체의 어종 공략은 가능합니다. 쭈갑대와 에깅대도 조금만 더 깊게 들어가 본다면 길이와 재질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설명은 점차 포스팅을 늘려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