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나비

반응형

나일론을 비롯한 카본 재질로 된 낚시줄들은 하나로 만들어진 단일줄입니다. 나일론줄은 보편적으로 투명한 백색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카본줄은 다릅니다. 나일론과 같이 투명한 백색의 형태를 띄고 있는 것도 있지만 초록색, 분홍색, 노란색 등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다양한 색상들이 있습니다.

 

루어 낚시에서 원줄로써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PE 합사줄의 경우는 나일론, 카본과는 다르게 하나의 단일줄이 아닌 2개 이상의 단일줄을 여러 번 꼬아서 만들어진 형태입니다. 여러 개의 줄을 모두 같은 색상으로 선택하여 한 가지의 색상으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지만 각기 다른 색상으로 선택하여 여러 가지 색상을 동시에 나타내는 형태로도 만들어져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낚시줄의 색상이 조과에 영향을 끼치는가
낚시줄의 색상이 조과에 영향을 끼치는가

낚시줄 색상이 다양한 것은 조과 때문일까

낚시하는 주변 지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어떤 낚시에는 어떤 색상의 낚시줄이 조과가 좋더라 또는 어떤 대상 어종에는 어떤 색상의 낚시줄이 조과가 좋더라와 같은 말들을 들어본 적 또는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처럼 다양한 색상의 낚시줄들이 위에서 말하는 것처럼 낚시 조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크게 미치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입문자의 경우에 과연 주변 또는 인터넷 등의 검색을 통하여 알게 된 위와 같은 경험으로 알게 된 조과률이 높았던 낚시줄이 본인에게도 그 효과와 영향을 미칠까에 대한 의문에 대한 필자의 답을 내려놓는다면 절대 그렇지 않을 것이다입니다. 대부분의 물고기들은 육안을 비롯한 두뇌가 정말 미세할 정도로 좋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색상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면 왜 몇 번의 낚시 경험이 있는 지인들에게 물어보면 어떠한 색상이 좋다고 말을 하느냐에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필자의 답은 징크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낚시라는 분야가 기다림과 인내가 필요한 덕목이 존재하기 때문에 입질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포인트를 이동하거나 채비를 교체하거나 수심을 변경한다거나 하는 변동성이 필수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낚시줄도 여러 가지 색상으로 여러 번의 도전을 통하여 각자 입질을 비롯한 조과률이 높았던 색상들을 선호함으로써 주변의 자문에 대해서 위와 같은 색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추천을 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지만 이건 본인이 경험을 통해 느낀 일종의 징크스 일뿐이지, 결코 낚시줄의 색상이 영향을 끼친 효과는 미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낚시줄의 색상이 다양하게 판매되는 이유

조과률을 높여주는 효과가 없다고 한다면 왜 굳이 낚시줄의 색상을 다양하게 만들어서 판매가 진행되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실겁니다. 당연히 판매하는 업체에서 아무 의미 없이 굳이 번거로운 작업을 한 번 더 추가하면서 진행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구매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이유 없이 색상이 있다는 이유로 구입하지는 않을 겁니다.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이라면 아무런 이유도 없는데 굳이 웃돈을 얹어가면서 더 높은 금액을 주고 살 이유를 찾지는 않을 겁니다.

 

낚시줄은 낚시를 하는 동안 육안으로 잘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다양한 색상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밝은 색의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노란색, 초록색, 빨간색, 핑크색 등 어느 곳에서도 눈에 들어오기 쉬운 밝은 계열들이 그 대표입니다. 그중 핑크색은 낚시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수도 있는데, 남자는 핑크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남자 낚시꾼들이 선호하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물론 눈에 띄기 쉬운 밝은 계열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국방색, 검은색, 회색 등의 어두운 계열도 존재합니다. 이처럼 낚시줄은 조과를 높여주기 위한 효과로 인해 다양한 색상이 존재한다라기보다는 눈에 띄기 쉬운 색상으로 내가 던진 낚시줄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현재 조류는 어떠한지 등의 파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다양한 색상들이 존재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낚시를 하다 보면 특정 색상의 낚시줄을 사용했을 때 입질의 횟수를 비롯하여 높은 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것은 그날의 잠깐의 효과일 뿐 해당 색상으로 인한 효과는 아닐 것이라는 게 필자의 생각입니다. 본인이 보았을 때 눈에 잘 들어오는 색상이 자신에게 맞는 색상이라 생각합니다. 입질을 비롯한 조과의 효과로 색상을 선택하기보다는 육안으로 보았을 때 눈에 띄는 색상이 눈에 미치는 피로도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내 눈을 편하게 해 주며 잘 들어오는 색상으로 선택하셔서 즐거운 낚시 생활을 이어나가시길 바라며 이 글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