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나비

반응형

낚시를 하다 보면 다른 조사님과 시비가 붙어서 다툼이 발생하거나 의도치 않게 방해를 하게 되는 상황들이 빈번하게 보입니다. 기분도 전환할 겸 휴일에 기분 좋게 낚시를 하러 갔는데 이러한 상황들이 발생하게 된다면 그날 하루는 조과가 어떠하든 상관없이 기분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잘못도 아닌 내가 알지 못해서 발생된 나의 잘못으로 인한 것이라면 더욱 미안함과 함께 신경이 쓰일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의 분쟁이 발생한다는 것 자체가 나뿐만 아니라 상대방 모두의 기분을 나쁘게 만들고 그날 하루 낚시를 망쳐버릴 수 있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 합니다. 물론 나만 예절을 지킨다고 저러한 문제들이 발생 안 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같은 사람은 안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예절을 내가 알고 있다면 시작 전에 예의를 갖추지 못한 낚시인을 보게 된다면 피해서 다른 자리로 이동하면 됩니다. 똥은 더러워서 피하는 것이지 무서워서 피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낚시하는 사람들은 알아야 할 기본 예절
낚시하는 사람들은 알아야 할 기본 예절

낚시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

낚시를 하다 보면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될 정도로 큰 소리로 웃고 떠들고 고성방가를 지르는 사람들도 여럿 보았습니다. 지인들과 함께 즐기기 위해서 같은 취미생활을 공유하며 웃고 대화를 하며 낚시를 하는 것은 그 누구도 뭐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혼자 낚시를 즐기러 오는 경우도 있고 듣고 싶지 않은 주제에 관한 이야기도 큰소리로 알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가벼운 맥주 한캔 같은 것이 아닌 소주를 비롯한 안주와 함께 술판을 벌려놓고 낚시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보고 있으면 정말 불쾌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뒤처리조차 깔끔하지 못한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꼭 삼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가족과 함께 하는 낚시도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어서 꼭 주류뿐만 아니라 각종 음식 등을 드시고 나면 깔끔한 뒤처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낚시를 하는 곳에서는 보통 정해둔 금연구역, 흡연구역이 없기 때문에 흡연에 대해서는 자유롭다면 자유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스팅 이후 입질을 기다리면서 담배를 피시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그 담배연기는 바람의 방향에 따라 옆 사람에게 날아갑니다. 당연히 간접흡연을 하게 되는 옆사람 입장에서는 불쾌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흡연을 무조건 참으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사람이 없는 곳으로 이동하여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주신다면 모두가 인상 찌푸리는 일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 이후 담배꽁초를 바다 위 또는 바닥 아무 곳이나 대충 던져 버리는 경우도 많은데 필히 삼가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내가 만든 쓰레기는 꼭 챙겨가는 보기 좋은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낚시를 하면서 지켜야 할 기본 예절

낚시를 하러 간 곳에 이미 다른 조사님들이 낚시를 진행 중이라면 채비 등이 엉킬 수 있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여 캐스팅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캐스팅을 할 때도 다른 조사님들과 함께라면 옆 사람을 비롯한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조심한다고 해서 했는데 채비가 엉켜버리는 일이 발생하거나 다른 사람에 의해 채비 엉킴이 발생하는 일이 생겼을 때는 화를 내기보다는 먼저 사과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원한 포인트에 다른 사람들이 이미 낚시를 진행 중이라 포화 상태라면 굳이 비집고 들어가서 낚시를 하는 행위는 삼가해야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기 가장 쉽습니다. 다른 조사님의 낚시 방법에 따라, 조류에 따라 채비 등이 엉키거나 캐스팅과 동시에 엉켜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발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나 하나 편하자고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만드는 일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물고기를 유인하기 위해 준비해 가는 크릴 밑밥과 같은 내가 들고 가서 사용한 것에 대한 뒤처리는 깔끔하게 해야 합니다. 간혹 낚시를 위해 포인트에 자리를 잡으면 아무렇게나 버려진 밑밥들이 말라비틀어져 썩어가는 심한 악취를 풍기고 있는 일이 많습니다. 내가 사용한 자리는 떠나갈 때 깔끔하게 뒤처리하는 매너를 가진 낚시인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사용한 채비를 비롯한 낚시 부품 및 소품은 꼭 챙겨서 돌아가시는 습관, 내가 사용한 자리는 항상 깨끗하게 머물렀다 떠나시는 습관,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주는 매너, 내가 더럽히지 않았더라도 다른 매너 없는 낚시인이 더럽히고 그냥 가 버린 곳이 있다면 정리해 주는 센스를 가진 멋진 낚시꾼으로 거듭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