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나비

반응형

과거 필자가 공유해드린 원투 낚시는 루어 낚시에 비해 손맛을 느끼기에는 불리한 낚시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낚시는 여러 가지 액션을 동원한 재미와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동시에 바다낚시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 낚시, 바로 루어낚시입니다. 루어낚시는 말 그대로 가짜미끼, 즉 인조미끼를 사용하여 물고기를 잡아내는 낚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짜미끼를 사용하여 물고기를 속여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액션을 취함으로서 느껴지는 재미와 함께 입질이 왔을 때 챔질하는 그 손맛이 짜릿한 낚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속적인 캐스팅과 여러 액션으로 인하여 체력적인 소모가 다른 낚시에 비해 월등히 높은 낚시입니다. 가짜미끼를 액션을 통하여 살아있는 것처럼 속여야 하는 것이기에 다양한 테크닉을 구사하여야 하며, 입문 단계에서는 조금 어려운 낚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루어낚시란? - 초보낚시 - 바다낚시 - 선상낚시 - 가짜미끼
루어낚시란? - 초보낚시 - 바다낚시 - 선상낚시 - 가짜미끼

루어 낚시에 대해서 설명한다면?

루어라는 단어 자체가 '인공으로 만든 가짜미끼'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만큼 크기와 생김새, 색상 그리고 종류가 다양합니다. 또한, 바다 수심 전층이 공략 가능하고 특정 어종을 노리는 것이 아닌 다양한 어종을 낚아챌 수 있다는 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어종이라고는 하지만 공격성이 뚜렷한 어종들에 한해 공략이 가능한 점은 단점이라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던지고 기다리는 낚시가 아닌 던졌다가 액션을 주었다가 감았다를 반복해야하기에 지루함은 느끼기 어려우며, 지속적인 활동으로 인해 체력적인 소모가 큰 만큼 쉽게 피로가 올 수 있습니다. 갯지렁이와 같은 생미끼가 아닌, 인조미끼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끼에 대한 거부감이 없을 뿐더러 금액적인 부담이 적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조미끼 중 하나인 웜을 사용하는 바닷가 근처가 아닌 민물에서도 할 수 있는 베스낚시를 통한 다양한 액션 및 캐스팅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루어 낚시의 장단점

루어 낚시는 인조미끼를 사용하는 특성상 일회성으로 소모되는 미끼가 아니기 때문에 밑걸림과 같은 채비 손실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몇 번이고 재사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캐스팅을 하고 감는 동작을 반복하는 활동성으로 인하여 조과가 없는 시간이 길어지더라도 지루하지않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로 크릴과 같은 밑밥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짐도 간소화 할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낚시를 하기 위한 짐이 최소화라면 당연히 이동도 쉽습니다.

 

루어대의 무게도 가볍거니와 필요로 하는 용품도 간소하기 때문에 여러곳의 포인트 탐색 또한 유리하고 낚시의 묘미인 손맛 또한 짜릿하게 맛볼 수 있겠습니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캐스팅 방법도 다양하며 액션을 구사하는데 필요한 기술도 익숙하지 않아 흔히 말하는 씨알이 좋은 큰 물고기를 낚기에는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작은 물고기가 물었다 하더라도 루어대 자체가 가볍기 때문에 손맛을 느끼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원하는 수심대에 맞춰서 상층부면 상층부, 바닥권이면 바닥권 어디든 공략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독이 될수도 있고 약이 될 수도 있는데, 숙련자의 경우는 약이 되겠지만 입문자의 경우 이것은 독이 됩니다. 필자는 입문자라면 바닥권을 공략하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바닥권이라 밑걸림 등으로 인한 채비 손실은 일어날 가능성이 높겠지만, 조과로 인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가능성 또한 높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입문자의 경우 수심을 맞추는 방법을 이론상으로 공부하고 간다 하더라도 쉽지 않고, 여러 번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그 감각과 기술을 터득해야하는데 처음부터 모든 것을 습득하기는 쉽지 않기에 애매한 층을 공략하기보다는 차라리 바닥권 공략이 더 낫지 않을까 합니다. 작은 고기보다는 큰 고기를 잡았으면 하는 욕심 또한 한몫하기에 위와 같은 바닥권을 추천드립니다.

 

주변에 낚시를 다니시는 배테랑 조사님과 함께 생활하시는 경우는 방파제든 갯바위든 어딜 가든 루어 낚시로도 조과를 충분히 낼 수 있겠지만, 독학으로 하셔야 하는 경우라면 선상 낚시도 나쁘지 않습니다.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금액적인 부담은 있지만, 가짜미끼를 사용하여 물고기를 유인해야하는 특성상 액션이 수월하게 나오지않는다면 조과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시작 단계에서 손맛을 느끼고 싶다면 몇 번의 선상 낚시를 통한 경험을 쌓으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필자는 여가시간이 충분하지 못해 주 마다의 출조가 힘들더라도 틈날 때마다 출조하여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민물 낚시인 베스 낚시도 대표적인 루어낚시 중에 하나 이기 때문에 바다 루어 낚시가 힘드신 분들은 가까운 민물 낚시라도 가셔서 캐스팅과 릴링, 액션 등을 익히시면 도움이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확실한 이론을 바탕으로 많은 연습을 통해 모든 분들이 즐거운 낚시 생활을 즐기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