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에 취업을 해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일상은 출근을 하여 일을 하고 퇴근을 하면 집으로 돌아가는 반복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보통의 삶의 패턴입니다. 이러한 패턴 속에서 누군가는 퇴근 후에 평소 알고 지내던 지인을 비롯하여 직장 동료 등과 함께 소소한 술 한잔의 음주로 고단한 하루를 마무리하거나 가정에서 해야 할 일들을 하며 하루를 마무리하고는 합니다.
이러한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공휴일이나, 쉬는 날에는 한 주의 고단함의 피로를 녹이기 위해 집에서 잠을 푹 자거나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활동에 전념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삶의 활력을 얻고는 합니다. 낚시 또한 이러한 취미활동 중에 하나로 즐기는 사람들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낚시 중에서도 바다에서 진행하는 바다낚시는 한 눈에도 확 트윈 드 넓은 바다를 보는 것에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고 잡은 물고기를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미약하게나마 삶에 보탬이 되기도 합니다.
바다낚시 옷을 구비하는 이유에 대해서
우리가 친구들과 함께 하던 축구를 비롯한 볼링 등의 생활 스포츠의 경우도 처음은 집에서 편하게 입고 다니던 트레이닝복과 같은 활동하기 불편함이 없는 옷을 입고 시작하지만 즐거움과 매력을 느낌에 따라 계속해서 하다 보면 전용화뿐만 아니라 장갑, 양말 등과 같은 복장에도 조금씩 욕심이 생기고 주변 사람들을 둘러보며 전문가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사람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일상에서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볼링, 축구 등과는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는 낚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은 잘 알지도 못하고 한 번쯤은 경험해 보는 것이 나쁘지 않겠다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되지만 그 즐거움과 함께 매력을 느껴 두 번이 되고 세 번이 되다 보면 주변에 낚시를 하고 있는 사람들도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낚시대, 릴 등과 같은 낚시 장비들뿐만 아니라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어떤 복장으로 즐기는가에 대해서도 시야가 넓어지기 시작합니다.
처음은 편안한 복장을 찾아 입고 가게 되지만 흥미를 가지고 계속해서 출조를 하다 보면 전문적으로 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낚시와 관련된 장비는 물론 낚시를 할 때마다 입고 갈 낚시복도 하나 둘 구비하게 됩니다. 특히, 한국인은 다른 사람들의 시선도 제법 많이 신경을 쓰는 편이기 때문에 내가 어느 정도 낚시도 해보았겠다, 어느 정도 낚시에 대해서도 내가 좀 알고 있다 하는 자신감이 붙으면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또한, 위와 같은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낚시를 할 때 어떤 옷을 입고 낚시를 하였는가에 따라서 몸에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피로도도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처음은 다들 조깅과 같은 활동을 할 때 입고 다니던 편안 트레이닝복과 같은 활동성 좋은 옷을 입거나 청바지 등을 입고 낚시를 경험합니다. 이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이제 낚시를 시작하려는데 굳이 낚시를 위해서 추가적인 금액을 투자하는 것은 그 누가 생각을 해도 거창한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바다낚시 옷은 날이 비교적 따뜻하거나 더운 봄, 여름보다는 추운 겨울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봄, 여름은 바다 바람을 맞아도 날이 풀려 있기 때문에 우리들의 신체도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풀려 있기 때문에 돌발상황이나 계속해서 캐스팅, 릴링 등 신체에 무리가 가는 동작을 하더라도 겨울에 비해 크게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반바지에 티셔츠 하나를 입고 낚시를 하셔도 위험한 것은 크게 없습니다. 물론 자외선 등이 강하기 때문에 모자는 필히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계절과 상관없이 슬리퍼 착용은 지양하시는 것이 안전상 좋습니다.
겨울 낚시 옷은 어떻게 입고 가는 것이 좋을까
다른 계절에 비해서 겨울에 진행하는 낚시는 환경 자체가 혹독할 수밖에 없습니다. 육지보다도 더욱 매서운 바다 바람과 강력한 추위로 인해서 몸도 굳어있고 바닥 또한 얼어서 더욱 미끄럽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한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또한 겨울에는 볼락과 같은 낚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밝은 낮이 아닌 어두운 밤에 진행하는 낚시도 있기 때문에 더욱 방한과 안전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가장 먼저 타이즈나 내복 등은 필히 입으셔야 하고 얇은 옷을 여러 개 껴입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꺼운 옷 한 벌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번 껴입는 것이 속으로 파고드는 바람을 좀 더 막아주고 활동하기에 불편함이 조금 더 줄어듭니다. 또한, 겉에는 바람막이를 필히 입으시고 방수가 되는 재질의 아우터를 입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 옷이 젖어버린다면 그만큼 느껴지는 추위는 배가 되기 때문에 조금씩 튀는 물은 튕겨낼 수 있는 방수 재질을 가진 아우터 착용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겨울에 진행되는 낚시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입고하셔도 정말 혹독할 정도로 춥기 때문에 핫팩을 지니시는건 필수입니다. 낚시의 특성상 두 손의 노출은 어쩔 수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부위들에 비해 추위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핫팩을 지니시고 자주 손의 근육이 굳지 않게 풀어주셔야 합니다. 보온병 등에 따뜻한 물 또는 차를 챙겨가셔서 얼어붙어 있는 속을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이 끝난 후 감기 등으로 인해 고생하지 않으려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모두 동원하시는 게 좋습니다. 낚시 자체도 쉽지 않은 활동인데 거기에 환경까지 더욱 혹독하기 때문에 배테랑 낚시꾼들도 겨울 낚시는 힘들어합니다. 이렇듯 진입 장벽 자체가 높고 초보자의 입장에서 높은 조과를 이루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겨울 낚시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혼자서 진행하기보다는 주변 지인들과 함께 하시거나 동호회 등을 통해서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