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나비

반응형

유튜브나 각종 방송 미디어를 통하여 낚시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경험이 없는 분들 또는 낚시대를 대여하여 한 두 번 경험해 본 분들이라면 과연 어떤 낚시대를 구입하는게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으로 이 글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적게는 만 원대부터 비싸게는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다양한 금액대와 서프대, 루어대, 에깅대 등 여러 가지의 낚시대가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구입하는 낚시대, 고민이 많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알려진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하여야 할까요? 가격이 비싼 낚시대를 구입하여야 할까요? 물론 명성이 자자한 브랜드와 높은 가격을 자랑하는 제품들은 그 가치가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입문 단계에서 그런 것이 필요할까요? 금전적으로 여유가 되시거나, 겉보기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분들은 그런 제품을 구입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저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입문 단계에서 낚시대의 구매를 위하여 여러 사항을 고려할 때 먼저,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

초보 낚시대 선택 방법 - 초보 - 낚시대 - 서프대 - 루어대
초보 낚시대 선택 방법 - 초보 - 낚시대 - 서프대 - 루어대

초보 낚시대 - 내가 낚시하려는 어종부터 생각하자

낚시대 구입하기를 앞서, 내가 낚시를 통해서 잡고자 하는 어종이 무엇인지부터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치, 도다리, 광어, 갑오징어, 주꾸미 등 어종이 다양함과 동시에 어떤 어종을 낚시하려는지에 따라 낚시대의 종류도 달라지기 때문에 내가 주로 어떤 어종을 낚시하러 다닐 것인지를 필히 파악하여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흔히 생각하는 크기가 큰 물고기들은 배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보 낚시대 - 내가 가고자 하는 바다에 어떤 어종이 살고 있는지 확인하자

우리가 바닷가 주변에서 살고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대다수 일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낚시를 하기 위해서 이동수단을 이용하여 움직일 수밖에 없는데 내가 살고 있는 곳을 시작으로 가장 가까운, 무리 없이 이동하여 자주 경험할 수 있는 바다 근처 지역이 어디인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주말 등 시간을 내서 낚시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낚시도 체력적으로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거리가 멀다면 그만큼 힘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내가 자주 갈 수 있는 바다에 어떤 어종이 살아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낚시가 어떤 낚시인지를 한번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배를 타고 나아가 선상 위에서 특정 어종만 공략하는 선상낚시를 할 것인지, 또는 도보 위에서 여러 가지 액션을 통하여 낚시를 하는 루어낚시를 할 것인지, 낚시대에 채비를 하여 멀리 던져놓은 상태에서 거치하여 기다리는 원투 서프낚시를 할 것인지 등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낚시대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 낚시대 - 가격은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낚시대는 금액대의 폭이 너무 크고, 흔히들 알고 있는 브랜드 있는 낚시대의 경우 가격대가 높아 입문자로써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입문하는 단계에서 그 정도 가격의 장비가 과연 가치가 있을까요? 제 경험으로는 절대 필요 없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저렴한 만 원대의 낚시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저가형으로 가성비 있는 낚시대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최소 3만 원대 이상의 낚시대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위의 글을 읽어보시고, 보통 저렴한 것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라고 생각하시고 공감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가격이 저렴한 것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입문하는 단계에서 3~5만 원대 낚시대를 구입하여 쓴다 하더라도 그 이유를 느끼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싼 금액을 지불하여 고가의 장비를 구입하였다 하더라도 해당 장비를 어떻게 사용하여야 하고, 어떤 관리가 필요한지도 모르는 입문 단계에서는 그 가치는 금방 훼손되고 말 것입니다. 그렇기에 사용방법도 익히고, 서툴지만 관리하는 방법도 익히기에는 너무 저렴한 만원대보다 그래도 쓸만하다고 생각되는 3~5만 원대의 낚시대를 추천드리는 이유입니다.

끝으로, 낚시는 지속적인 경험을 통해 점차 자신의 실력이 늘어남에 따라, 부수적으로 낚시대뿐만 아니라 그에 맞는 장비들이 늘어남과 동시에 욕심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필자 역시 그런 경험을 통해 멀쩡한 낚시대를 두고도 새로운 낚시대도 구입하여 사용하고 그래왔으니까요. 그렇기에 입문하는 단계에서 확실한 사용법, 관리법 등을 습관처럼 익혀두기 위해 부담되지 않는 금액의 낚시대를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